전기자전거를 장시간 열심히 타다 보니 모터 회전 시 소음이 올라오고 모터 커버도 금이가고 오일씰도 모양에 변형이 온 거 같아서 그리싱(Greasing), 모터 커버 교체, 오일씰 교체 작업을 했다. 그리싱 작업의 경우 2000km에 한번 하라는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나는 키로수 상관없이 타다가 모터에서 소리가 거칠게 날 때쯤 한 번씩 하고 있다.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풀어준다.
전용 공구를 이용하여 크랭크를 완전히 분리시킨다. 체인링이 있는 반대편도 동일하게 크랭크 분리.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여섯 개의 볼트를 풀고 체인링을 바닥에 살포시 내려놓는다. 바닥에 기름이 묻으니 걸레를 깔아주세요!
십자드라이버로 7개의 나사를 풀어서 모터 커버를 분리한다.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이지만 나사 구멍 주위에 금이 가있어서 커버를 새 걸로 교체하려고 한다.
커버를 벗기면 큰기어(체인링기어)가 나온다. 이 기어를 뺀 후 기존의 구리스를 닦아내고 새로운 그리스를 발라 주어야 한다.
이제 체인링이 있던 쪽 반대로 다시 가서 오일씰을 분리한다. 송곳이나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오일씰 안쪽으로 집어넣어 들어 올려야 빠지는 구조이다. 이 작업을 할 때 어떻게 분리하는 건지 몰라서 상당히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다.
기존의 낡은 오일씰이다. 새 오일씰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BBS02B oilseal'로 검색하여 구입하였다. 가격은 9천 원대.
오일씰을 제거 후 안쪽의 두 개의 락링을 더 빼줘야 한다. 락링은 롱노우즈를 이용하여 빼낼 수도 있지만 나중에 다시 조립할 때 전용툴을 이용하는 게 편하기에 이 전용툴도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였다. 'BBS02B Tool' 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으며 가격은 22,650원이다.
두 개의 락링이 빠졌다. 굵은 게 안쪽으로 들어가고 얇은 게 바깥쪽에 들어간다.
락링까지 분리하면 이런 큰기어를 뽑아낼 수 있게 된다. 뽑아낼 때 함께 물려 있던 볼베어링도 같이 빠지게 되며, 어떻게 끼워져 있었는지 위치를 잘 기억해 놓아야 한다. 후에 다시 역으로 조립할 때 잘못 끼면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 그리고 이 큰기어의 내부도 그리싱 작업을 해 주어야 하는데, 큰기어 내부 그리싱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따로 해 놓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이런 볼베어링이 크랭크축 양쪽에 각각 한 세트씩 들어있다. 어떻게 끼워져 있었는지 위치, 방향을 잘 봐 두고 나중에 조립할 때 그대로 원상복구 해 주자.
체인링이 있던 쪽의 큰기어가 빠진 자리이다. 검게 보이는 기존의 그리스를 물티슈로 잘 닦아준다. 그리고 나중에 새 그리스를 바를 때 초록색 회로판(홀센서)에는 그리스가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저 부분에 그리스가 묻게 되면 오류 코드가 뜬다고 한다.
분리된 큰기어, 베어링, 락링이다. 물티슈로 기존의 그리스를 깨끗이 닦아주자.
드라이버에 물티슈를 말아 크랭크축 내부의 기존 그리스도 닦아준다.
내가 사용하는 하이렉스OHD 고온 고열 다용도 그리스. 500g 용량에 6000원에 구입하였다. 인터넷에서는 고가의 항공용 그리스를 추천하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이 그리스도 별문제는 없어서..우선 다 쓰는 걸로.(혹시 제가 잘못된 그리스를 쓰고 있는 거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큰기어에 새 그리스를 발라준다. 톱니가 물리는 옆부분에 잘 발라주고 크랭크축에 삽입되는 축 부분에도 잘 발라준다.
볼베어링에도 잘 발라준다.
크랭크축 내부에도 잘 발라준다.
새로운 그리스가 도포된 큰기어, 볼베어링을 원위치시킨다. 볼베어링은 크랭크축 양쪽 부분에 한쌍씩 들어가며, 처음 분리할 때 그 위치 그대로 장착해야 한다. 처음 각 파츠 분리 시 원래 있던 위치를 꼭 기억하자.
기존의 금이가있던 커버는 버리고 새 커버 조립. 알리익스프레스에서 'BBS02B gear cover' 라고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가격은 15000원.
이제는 두 개의 락링과 오일씰만 조립해주고 크랭크만 다시 끼워주면 작업은 끝이난다. 락링과 오일씰은 체인링 반대편에서 장착되며, 두 개의 락링 중 굵은 게 안쪽에 들어가고 얇은 게 바깥쪽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다음 맨 바깥쪽에는 오일씰이 들어간다.
여기서 주의할 점! 락링을 조일 때 맨 안쪽에 들어가는 굵은 락링은 크랭크를 돌렸을 때 저항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만 조여야 한다. 너무 꽉 조이면 모터가 돌아갈 때 부하가 걸리게 된다. 그다음 들어가는 얇은 락링은 모터 축을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꽉 조여주자.
작업할때 손, 방 바닥에 기름이 엄청 묻는다...흰벽지에도 묻을 수 있다. 조심하게 안전 작업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