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달 전쯤에 바팡미드모터에 그리스칠을 했고 체인에도 기름칠을 했는데도 며칠 전부터 이상한 진동, 소음이 올라온다. 그리스칠이 필요할 때 발생하는 진동과는 다른 조금 더 거칠고 불쾌한 진동이 크랭크암을 타고 올라와 발을 때린다. 그래서 오늘 모터를 열어 보았다.
모터를 열어 살펴보다가 진동의 원인을 찾았다. 한쪽의 스러스트 볼베어링의 쇠구슬? 한 개가 없어져있었다. 자전거를 많이 타기는 했나 보다.
더보기
방팡미드모터 분해 방법은 이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다행히도 이전에 바팡미드모터 케이스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할 때 혹시 몰라 스러스트 볼베어링도 스페어로 같이 구입해 놓은 게 있어서 새 부품으로 바로 교체할 수 있었다. 저 사진이 한쌍인데 저렇게 모터 양쪽으로 두 쌍이 들어간다. 아 그리고 새 스러스트 볼베어링을 교체할 때 구리스를 잘 바른 후 조립하세요.
바팡미드모터 스러스트 볼베어링 사이즈는 A: 1.8cm B: 2.5cm C: 1.7cm D:2.6cm로 나왔다. 폭은 1mm~2mm 사이인데 2mm에 가깝다. 저 쇠구슬은 총 15개가 들어가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한쌍에 6,892원에 판매 중이다. 비싸다..ㅠㅠ
새 스러스트 볼베어링으로 교체 후 3일 정도 라이딩을 해 보았는데 불쾌했던 진동이 사라졌다. 바팡 미드모터 전기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은 스페어로 구입해 놓으시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